파운드케이크

파운드 케이크 Pound Cake

 

밀가루, 버터, 설탕이 각각 1파운드씩 들어간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 파운드케이크. 물론 각각 동량으로 넣으면 너무 달고 느끼할
것 같아서 약간씩 달라지긴 하지만 풍부한 버터의 맛이 일품인 케이크다.

 

재료 : 박력분 120g, 버터 100g, 황설탕 100g, 계란 2개,
베이킹파우더 1/3작은술, 건포도 50g, 건파인애플 슬라이스, 아몬드 슬라이스 1/2컵, 럼주 2큰술
도구 : 믹싱볼, 체, 저울, 계량스푼, 계량컵, 고무주걱, 나무주걱(핸드믹서 or 거품기), 식힘망, 계량컵

1.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는 미리 3번 정도 체쳐둔다.

2. 실온에서 말랑해진 버터를 나무주걱 또는 거품기나 핸드믹서로 계속 저으면서 설탕을 넣어준다.
설탕이 녹아 버터랑 크리밍되면서 버석한 감이 생기고 부피도 1.5배 정도 부풀어오른다.

 


3. 설탕이 녹아 버터와 크림상태가 잘 되었을때 계란 2개를 풀어 알끈을 제거한 계란물을 조금씩 넣어주며 섞는다.
케이크의 질감을 위해 계란 알끈을 제거해야 하며, 계란을 한번에 넣으면 달걀의 흰자의 수분 때문에 버터가 분리되어 버린다.

 

4. 계란을 조금씩 넣었는데도 약간 분리되어 버렸당.-_- 계란 노른자만 할 때는 걸쭉하고 끈끈한 반죽 상태가 된다. 흰자가 섞인 상태에선 좀 불가피하지만.

 


5. 건포도와 건파인애플 슬라이스(슬라이스만 살 수도 있고 건파인애플을 사서 직접 잘라줄 수도 있다)를 럼주에 재워둔다.

 


6. 밀가루를 체쳐가며 조금씩 섞어준다. 밀가루와 버터를 섞을땐 주걱으로 자르듯이~

 

7. 밀가루를 조금씩 넣고 주걱을 세워 자르듯이 섞고 있다.

 


8. 어느 정도 반죽이 되면 건포도와 건파인애플, 아몬드 슬라이스를 섞어준다. 마무리로 럼주 1작은술 정도 추가해도 좋을 듯.
건포도, 파인애플, 아몬드 등에 밀가루를 묻혀놓으면 반죽과 잘 섞인다.

9. 파운드케이크 틀에 붓고 윗부분을 정리한 후 아몬드 슬라이스를 마무리로 뿌려줌.
작은 파운드케이크 틀에 부었더니 반죽이 좀 남았음. 반죽은 틀의 반 정도 담는게 좋음.

10. 다 구워진 케이크는 식힘망에서 식힌후 빵칼로 잘라준다.

200207_pound-cake-09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