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산지 홍차 – 중국

● 중국의 홍차 Chinese Black Tea


차를 처음 마시기 시작한 사람들은 중국인입니다. 중국에서는 약 5천 년 전부터 차를 마시기 시작했고, 차나무의 인공재배 역사는 3천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현재 홍차라고 하면 인도와 스리랑카의 홍차가 유명하지만 원래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세계 3대 홍차 중 ‘홍차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다르질링이 가장 유명하지만, 원래는 치먼홍차의 묘목을 영국인들이 인도에 옮겨 심은 것입니다.










치먼 (Keemun, 祁門)qi men hong cha


원산지 : 안후이성(安微省 안휘성) 치먼현(祁門縣 기문현)
색 : 밝은 오렌지색
마시는 법 : 스트레이트
특징 : 4~5월 하순까지 일심일엽~삼엽을 채집해 천천히 시간을 들여 만드는 공부홍차입니다. 치먼향이라고 부르는 난향이 나서 유럽에서는 ‘중국차의 부르고뉴 술’이라 불렀습니다. 난과 같은 맑은 향, 선명한 홍색의 찻물색에 탄닌이 적어 스트레이트로 향과 맛을 즐기기 적합합니다. 품질에 따라 과일향이나 난향부터 랍상 수숑 같은 그을음 향까지 납니다. 얼그레이(Earl Grey)의 베이스로 많이 쓰입니다.


랍상수숑 (Lapsang Souchong, 正山小種)zheng shan xiao zhong


원산지 : 푸젠성(福建省 복건성) 우이샨(武夷山 무이산)
색 : 진한 오렌지색
마시는 법 : 밀크티에도 잘 어울림
특징 : 오룡차로 유명한 복건성 무이산 근처 동목관 일대에서 생산되는 소종홍차. 찻잎을 건조시키기 전에 송백나무를 태운 훈연향을 착향시켜 소나무 향이 납니다. 이름 그대로 수숑(小種)은 찻잎 등급 중 다섯 번째인 수숑(S)을 이용해서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보급품은 스모키한 향이 강하지만 양질의 것은 훈향이 상품에 가려 과자와 잘 어울립니다. 러시안 캐러밴(Russian Caravan) 베이스로 쓰이며, 영국에서는 애프터눈 티로 인기가 많습니다.


윈난공후홍차 (雲南工夫紅茶)yun nan gong fu hong cha
원산지 : 윈난성(雲南省) 서부에서 남부 일대
색 : 진한 홍색
마시는 법 : 주로 밀크티
특징 : 운남대엽종으로 하나하나 손수 시간을 들여 만든 공부홍차. 뒷맛이 달큼합니다. 20세기 전반에 생산이 시작되었으나 90년대 들어서면서 평가가 올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진홍공부홍차라고도 불립니다.


영덕홍차 (英德紅茶)
ying de hong cha
원산지 : 광둥성(廣東省 광동성) 영덕현(英德縣 영덕현)
특징 : 광둥성 광저우(廣州)에서 북으로 100km 정도에 있는 영덕은 새로운 차 생산지입니다. 중국 전통의 홍차가 아닌 인도 홍차 제법을 익혀 수출용 홍차를 대량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료인 차엽은 같은 광둥성의 봉황수선종과 운남대엽종입니다.


구곡홍매 (九曲紅梅)
jiu qu hong mei
원산지 : 저장성(浙江省 절강성) 항저우(杭州市 항주시) 부근
특징 : 녹차의 명차, 용정차가 만들어지는 곳에서 생산되는 홍차로 100년 이상 전부터 이 지역에서 생산되었습니다. 기원은 발효차의 본고장 무이산의 절경지로 이름난 구곡계(九曲溪)이며 태평천국의 난으로 복건성 사람들이 서호 근처에 이주하게 되면서 홍차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홍차가 검고 구불구불해서 구곡오룡이라고도 부릅니다.


은호홍차 (銀毫紅茶)
yin hao hong cha
원산지 : 푸젠성(福建省 복건성) 푸저우(福州市 복주시) 근처
특징 : 백호에 해당하는 어린 잎, FOP로 만든 홍차. 같은 차엽을 이용한 분급홍차(分級紅茶)도 있습니다. 이 차는 복건성이 산지이지만 운남성의 대엽종 FOP를 사용한 같은 의미의 홍차도 있습니다. 과일주와 같은 달콤한 향을 갖고 있으며 어린 차엽이므로 천천히 우려서 마시며 음미하는 것이 좋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