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케이크 굽기 기본 도구

파운드 케이크틀

밀가루, 설탕, 버터가 1파운드씩 들어간다고 파운드 케이크라고 해요. 여느 케이크에 비해 들어가는 달걀의 양이나 버터, 각종 과일, 럼주 등이 많이 들어가니까 비싸기도 하지만 그만큼 맛있어요.파운드 케이크틀은 식빵틀과 비슷하게 생긴 사각틀로 대체적으로 식빵틀보단 작고 길쭉하고 얕아요. 하나 있으면 파운드케이크, 로프, 식빵 등을 구울 때 사용할 수 있어요.

원형 케이크틀

기본형인 케이크들입니다. 각 호 사이즈별로 있고, 코팅된 것이 쓰기 편하고 국산이 저렴해서 3000원정도 선에서 살 수 있어요. 외제는 10000원 이상이고요. 외제들 중에는 밑판이 분리되는 케이크틀도 있구요. 밑판이 없는 형태의 틀은 세르클(무스용 링)이라고 합니다.

스패튤러

생크림이나 버터크림 등을 완성된 케이크에 바를 때 사용하며 8인치 정도되는 것을 사면 됩니다.

빵칼

완성된 케이크의 단 사이에 잼이나 크림을 바르려면 먼저 잘라야겠죠. 일반 부엌칼보다는 톱칼이 잘 잘라집니다. 하나 사놓으면 바게트 자를 때도 편해서 좋아요.

짤꼭지

밋밋한 케이크보다는 멋있게 꾸미게 싶을 때 한 두 개쯤 사두면 좋죠. 한개에 1000원꼴이고 여러 종류가 한꺼번에 들어 있는 상자세트가 13,000~15,000원 정도 한답니다. 별모양 꼭지가 가장 기본적인데 장미모양, 조개모양, 물결모양 등을 할 수 있거든요.

짤주머니

사실 짤주머니 끝에 꼭지를 끼워 케이크를 장식하는게 기본적인데 쿠키건이라고 총모양으로 된 것도 팔더군요. 짤주머니는 12,14,16인치 크기로 파는데 가정에서 쓰는 정도면 제일 작은 게 적당해요.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