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산지 홍차 – 인도

1. 원산지 홍차; 원산지 이름

 

원산지에 따라 인도, 실론(스리랑카), 중국, 그 밖의 나라 등으로 나뉘지만 실제 100% 원산지의 차로 만든 것은 전문점이 아니면 구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같은 맛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원산지에서도 여러 다원에서 차를 재배하는데 인도 다르질링 지역만 해도 다원이 80여 곳이나 있고 각 다원별로 키우는 차나무와 제다방법이 조금씩 다르고 수확 시기와 기후, 다원의 위치까지 차의 풍미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르질링은 어디가 제일 맛있다, 최고다라고 명확히 정의내리기 힘들어졌습니다.
하지만 홍차회사가 생기면서 소비자는 구하기 힘들고 비싼 100% 원산지 홍차는 아니지만 매년 일정한 맛을 유지하는 브랜드의 홍차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는 농산물이라 위에서 언급했듯이 여러 요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풍작이 있을 수도 있고 흉작이 있을 수도 있으며 어느 해는 A 다원의 차가 맛있고 B 다원의 차가 맛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홍차 회사에서는 다르질링이라고 판매하기 위해 각 다원의 다르질링을 조합하거나 다르질링은 수확량이 적고 비싸니까 몇 %는 다른 홍차를 섞어서 맛을 유지해서 일정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홍차 지도

[주요 홍차 산지의 지도]

 


● 인도의 홍차 Indian Tea

인도는 오늘날 세계 1 위의 홍차 생산국이지만 소비량 또한 제 1위입니다. 북동 지방의 다르질링(Darjeeling), 아삼(Assam) 과 남인도 지방의 닐기리(Nilgiri)가 유명한 홍차의 산지이며 왼쪽의 로고들은 인도산 홍차의 공식 로고들입니다.
다르질링 로고
다르질링 (Darjeeling)

* 원산지 : 인도 북동부의 히말라야 기슭 고지대
* 찻물색 : 밝은 오렌지색
* 마시는 법 : 주로 스트레이트
* 유명한 다원 : 투르보, 케슬턴, 정파나, 남링, 푸심빙, 마가렛’s 호프, 아리야 등
* 특징 : 생산량이 적은 비싼 차이며 등급도 다른 홍차와는 다른 기준으로 매겨집니다. 섬세하고 엷은 과일향, 꽃향, 풀잎향 등이 나며 최고급품은 머스캣 향(muscatel flavour)이라는 백포도주와 같은 향이 납니다.
다르질링은 인도 북동부, 히말라야 산맥 남동쪽 기슭 해발고도 2000m 위에 위치하는데 고지대라 밤낮의 기온차가 심하고 안개가 자주 끼기 때문에 습도가 높습니다. 추운 지역이므로 인도의 다른 지역과 달리 내한성이 있는 중국종 혹은 이와 교배한 아삼종 차나무가 자랍니다. 이러한 기후 때문에 다른 홍차와는 다른 신선하면서도 섬세한 풍미가 생겨서 ‘홍차의 샴페인’이라고 불립니다.
다르질링은 일년에 세 번 정도 수확되며 시기에 따라 first flush, second flush, autumnal 등으로 불립니다.

  • first flush: 3, 4월에 수확한 차. 가장 비싸며 찻물색이 연하고 독특한 풀잎 향기가 있습니다.
  • second flush: 5, 6월에 수확한 차. 맛과 색이 좀 더 강합니다.
  • autumnal : 우기인 10월 이후에 수확한 차. 맛과 색은 더 진해지나 향은 약해집니다.

아삼 로고
아삼 (Assam)

* 원산지 : 인도 동북부의 정글 지방
* 찻물색 : 맑고 진한 홍색
* 마시는 법 : 주로 밀크 티
* 유명한 다원 : 하무티, 모칼바리, 하주아 등
*특징 : 아삼 지역은 1823년 로버트 브루스에 의해 발견되면서 1830년대에 이르러 영국에 의해 인도 최초로 다원 개발에 성공하면서 세계적인 차 생산지가 되었습니다. 인도 북동부 갠지스 강 하구에서 합류하는 브라마푸트라 강 유역과 그 주변의 구릉지대로 이루어지고 기후는 열대몬순기후이며 연강수량은 2000㎜ 이상입니다.
햇볕이 강렬하고 비가 자주 내리는 기후에서 나오는 차답게 뚜렷하고 강한 맛과 몰트(malt)의 향기가 특색입니다. 또한 맑고 진한 아삼 홍차의 찻물색은 서양인들이 생각하는 홍차의 전형적인 색깔이 되었습니다.아이리시 브렉퍼스트 같은 블렌디드 티의 베이스로 널리 쓰이고 스트레이트로 마셔도 좋으며 진한 맛 때문에 밀크티에 잘 어울립니다.

닐기리 로고
닐기리 (Nilgiri)

* 원산지 : 남인도 구릉 지대
* 찻물색 : 진한 홍색
* 마시는 법 : 다양합니다
* 유명한 다원 : 타이거힐
* 특징 : 인도 남부 타밀나두주 남서부 일대를 차지하는 구릉으로 서고츠산맥 남부에 있으며 해발고도 약 2000m의 돌출한 고원으로 냉량습윤한 기후를 갖고 있습니다.
스리랑카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서 기후와 풍토가 비슷하다보니 개성이 강한 인도차보다 실론티와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색이 선명하고 다른 인도산 차보다 개성이 뚜렷하지 않으므로 주로 블렌드 재료로 쓰입니다.

그 외에도
시킴(Sikkim)
인도 북동부 다르질링 지방 옆에 위치
도아스(Dooars)
인도 북동부 히말라야 산기슭에 위치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